B등급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1.UML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UBL의 구성 요소 ( 사관다 = 사과한다 )★

- 사물(객체)

- 관계

- 다이어그램

 

2. 사물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한다.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

사물의 종류

- 구조 사물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인터페이스, 노드 등 

- 행동 사물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상호작용, 상태 머신

-그룹 사물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

- 주해 사물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노트 

 

 

 

A등급

UML - 관계

1. 관계

관계는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광성을 표현하는 것

관계의 종류

- 연관 관계

- 집합 관계
- 포함 관계
- 일반화 관계

- 의존 관계

- 실체화 관계

 

2. 연관 관계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한다.

다중도( 연관에 참여하는 객체의 개수 )를 선 위에 표기

다중도 ( ..을 ~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자 ) 

0..1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1개만 존재함

0..* 또는 *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다수일 수 있음

1..* :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임

n..m : 연관된 객체가 최소 n개에서 최대 m개임

 

사람ㅡ>집 ( 사람은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집에 대해 알고 있지만, 집은 누구에 의해 자신이 소유되고 있는지 모른다 )

선생님ㅡ학생 ( 선생님은 학생을 가르치고, 학생은 선생님으로 부터 가르침을 받는다. )

 

3. 집합 관계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부분.Part)에서 (전체,Whole)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

예) 프린터는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 할 수도 있다.

 

4. 포함 관계

집합관계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포함하는 쪽(전체,Whole)과 포함되는 쪽 (부분.Part)은 서로 독립될 수 없고 생명주기를 함께한다.

(부분.Part)에서 (전체,Whole)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포함한다.

예) 문을 열 수 있는 키는 하나이며, 해당 키로 다른 문은 열 수 없다. 문이 없어지면 키도 더 이상 필요 없다.

 

5. 일반화 관계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구체적인 관계 

일반적인 개념을 상위(부모), 보다 구체적인 개념을 하위(자식)라고 부른다.

구체적(하위)인 사물에서 일반적(상위)인 사물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

예) 커피에는 아메리카노와 에스프레소가 있다.

 

6. 의존 관계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이다.

사물(이용자)이 영향을 받는 사물(제공자)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예) 등급이 높으면 할인율을 적용, 낮으면 할인율을 적용하지 않는다.

 

7. 실체화 관계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이다.

예) 비해깅는 날 수 있고 새도 날 수 있다. 그러므로 비행기와 새는 날 수 있다는 행위로 그룹화 할 수 있다.

 

 

A등급

UML - 다이어그램

1. 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이다.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을 사용

 

2. 구조적 다이어그램의 종류 ( 클객 컴배 복패 )

-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함

- 객체(Object) 다이어그램 : 럼바우  객체 모델링에 활용

- 컴포넌트(Component) 다이어그램 : 실제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구현 단계
- 배치(Deployment) 다이어그램 :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구현 단계
- 복합체 구조(Composite) 다이어그램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함
- 패키지(Package)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3. 행위적 다이어그램의 종류 ( 유시(순차)커상활타 )

- 유스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함
- 순차 =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 교환 
- 커뮤니케이션(Communucation) 다이어그램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 객체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 상태(State) 다이어그램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 럼바우 동적 모델링
-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 :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 상호작용 개요(Interaction Overview) 다이어그램 : 제어흐름
- 타이밍(Timing) 다이어그램  

 

4. 스테레오 타입(Stereotype)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 하는 것 

길러멧 겹화살괄호<< >> 사이에 표현할 형태를 기술 한다. 

<<include>> :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포함 관계에 있는 경우

<<extends>> : ..................확장 관계

<<interface>> :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경우

<<exception>> : 예외를 정의하는 경우

<<constructor>> : 생성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 

 

 

 

 

C등급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1. 기능 모델링

개발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을 사용자와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 하는 것 

기능 모델링의 종류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한 것

 

 

D등급

활동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선대로 표현한 것 

 

 

 

A등급

클래스 다이어그램

1. 정적 모델링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한 것이다.

구조적인 관점(View)에서 표현, 정적 모델링은 객체들을 클래스로 추상화하여 표현한다.

 

2.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이다.

 

 

 

4. 연관 클래스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해야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이다.

두 클래스의 연관 관계를 나타내는 선의 가운데로부터 점선을 연관 클래스로 이어 표시한다.

연관 클래스의 이름은 연관 관계의 이름을 이용해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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